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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오브 레전드/챔피언 전략 분석

(스압)롤 시즌12 제리 룬 템빌드 운영 콤보 공략 제리 사기니까 안쓸거면 밴하세요. 제리 과충전 카이팅 관리 어렵다

by     ' 2022.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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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창에서 제리하고 검색해서 온 유저를 위한 선요약 : 아크샨처럼 쓰면 됩니다. 스펠 방어막 또는 힐 점멸 들고 1레벨 EWQ순서로 스킬 찍고 3레벨 전까지 라인전 경험치만 먹고 사리다가 카이팅하면서 Q 선마하고 딜교환 이어가면 됩니다.

해당 부분에서 의견이 다를 수 있는데  원거리 마법사형 챔피언 상대로, 근거리 챔피언 상대로 1레벨 싸움 무조건 이기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서 트린다미어 또는 1레벨 E찍은 칼날비 칼리스타를 상대로는 제리가 밀릴 수 있고, 탑 제리 할 때 피오라를 상대로 라인전 하다가 약점 다 터지고 패시브 다 맞았을 때는 무지성 1레벨 딜교환이 불리할 수 있습니다.


3레벨 또한 마찬가지인데 일반적으로 미드 아크샨이 극초반 라인전에서 이기는 챔피언, 지는 챔피언과 상성이 유사하다고 보면 됩니다.

단, 3레벨 이후 라인전이기 때문에 빠르게 3캠프 먹고 갱킹을 오는 상대팀 정글러를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겠죠.





제리가 스파크 돌진을 사용해서 지형을 넘고 갱 회피를 할 수도 있고 점화를 들고 싸워서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갈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제리를 할 때는 반드시 회복 또는 보호막을 사용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리가 탈진 정화를 들거나 유체화를 들지 못하는 상황이거나 정글 제리를 할 때까지 강타 보호막을 들어야 하냐고 묻는다면, 제리에게 플래시 유무만큼 효율 차이가 큰 스펠은 없으니 점멸 강타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리에게 크라켄을 구입하는 것보다 철갑궁을 추천하는 이유는 안정성 문제가 큰 부분인데, 어차피 제리는 공격속도 기반 퍼뎀 AP 챔피언이기 때문에 집중 사격의 패시브 충전 완료 상태를 잘 활용하는 게 중요해서 크라켄 방무뎀은 크게 영향력이 없어 보입니다.



 

 

 

미드 제리, 탑 제리 룬 템빌드 전부 동일하고 정글 제리는 조합에 따라 추천합니다.

감전 제리 룬보다 정밀 기민한 발놀림 들고 패시브를 채워주는 게 오히려 더 좋은 편입니다. 승전보와 과다치유는 자유지만, 개인적으로 한 번 죽으면 크게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는 원거리 딜러형 솔로라인 챔피언이기 때문에 과다 치유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함.

 

제리는 기민한 발놀림 들고 라인 유지력 늘려주고, 초강력 레이저 시너지 목적으로 민첩함 룬 포함해 공속 기반의 템빌드와 탑 제리를 했을 때 재미를 보는 것보다는 1코어 철갑궁 구입하고 탑 아크샨처럼 원거리 평타 때리면서 상대방이 일정 거리 이상 넘어왔을 때 킬각을 보는 형식으로 게임을 풀어나가는 게 더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탑 제리 1데스라도 나오면 망합니다. 탑 칼리스타 급은 아니지만 복구하기 어렵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탑 베인 탑 루시안 탑 아크샨과 마찬가지로 망했을 때 카운터를 만난다면 복구하기가 정말 힘듭니다. 그렇기에 숙련도가 굉장히 많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탑 제리를 하기보다는 미드 제리를 하는 게 효율이 엄청 좋을 수 있습니다.

 

 

 

솔로랭크에서 바로 사용한다면 반드시 자기 본계정보다 점수가 200점 이상 낮은 부캐로 사용하시거나 듀오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월식에도 제리 보호막이 활성화 됩니다.

제리와 탑 라인전을 하는 챔피언 중 일반 스킬에 보호막 효과가 있는 챔피언이 탑이나 미드에 온다면 이점으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요네가 상향됐다고 하는데, 요네 에어본 타격을 조심해 근거리 vs 원거리 상성을 잘 활용한다면, 그리고 서로 철갑궁 보호막이 있는 상태로 전투를 할 때 다른 원딜이라면 죽을 상황에 제리라면 킬각을 내는 상황들도 충분히 나옵니다.

 

 

제리 콤보 한타에서는 E 먼저 키고 R 쓰는 무지성 진입 해도 되지만 킬각 잘 보고 들어가야 합니다.

아크샨이 E선마하고 패시브와 밧줄 활용이 중요하다면 제리는 스파크 돌진 활용 그리고 집중 사격 패시브 평타 활용이매우 중요합니다.

제리 초강력 레이저는 징크스와 진의 W 스킬 판정과 유사하다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잘 큰 아크샨처럼 제리도 ERQ 쓰고 진입해도 되지만 제리 Q 과충전 스택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다면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이 부분은 제리를 쓰면서 딜계산이 많이 필요함

 

 

 

 

 

 

제리 라인전 운영법

1레벨에는 딜교환을 해서 이득을 본다기보다 무난하게 라인 반으로 맞추고 2레벨 찍었을 때 지형 활용해서 상대방 챔피언과 딜교환 할 수 있게끔 유도하는 게 중요합니다.

벽 뒤에서 W스킬을 사용하면 스킬 범위가 확장되는데 

루시안과는 다르지만 아크샨과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1레벨에는 그냥 라인 밀면서 파밍해서 빠르게 2레벨 찍으면 됩니다.

 

E스킬 사용하면 바드 차원포탈 거리만큼 이동 가능

대략적인 범위는 조이 수면방울 정도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탈론 벽넘기와 동일한 스킬이지만, 벽을 넘을 때 잘못 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한타 제리 콤보

W를 활용해 둔화를 명중 시킨 후 E 스킬 사용해서 이속 버프 받고 앞 진입 궁극기 키고 평타 앞무빙 카이팅

QEW 순서로 선마하되 초강력 레이저를 명중시키고 스파크 돌진 버프 받고 빠르게 진입해서 번개 방출을 최대한 많이 상대팀 챔피언한테 묻혀서 과충전 15스택 쌓고 무지성 0.5초 집중사격 카이팅 사용하는 게 핵심입니다. 물몸 원딜이라 방어막 믿고 들어갔다가 녹을 확률도 있지만 어차피 평타 치면 과충전 스택이 쌓이지만 과충전은 많이 묻혀둘수록 좋은 이유는 딜이 아크샨 그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제리 아크샨 비교한다면 숙련도가 높다는 기준 하에 제리가 더 좋은 편

 

제리 선진입 콤보

 

E스파크돌진앞무빙벽W초강력레이저R번개방출집중사격평타 앞무빙 집중사격평타 카이팅

E 스파크 돌진으로 벽 넘으면서 초강력 레이저 광역 스킬 사용하고 궁극기 사용해서 과충전 보호막 띄우고 무지성 평타 사용하면 됩니다.

 

E스킬은 벽 넘는 용도가 아닌 루시안 E스킬처럼 사용해도 무난합니다.

 

제리 궁극기 범위가 브루저 상대로 정말 사기적이여서 단일궁으로 과충전 이속 공속 버프만 받아도 카이팅이 굉장히 수월한데, 원딜을 기존에 사용했던 실버 이상 유저라면 어느 정도 사용했을 때 어려움은 없을듯

 

 

 

 

 

 

후진입을 하게 된다면 과충전 스택을 꼭 채우고 딜을 넣어야 합니다.

제리 철갑궁 정수 타이밍이 아니더라도 꽤 평타에 최대 체력 비례 AP 누킹을 하다보니 굉장히 강력한데, 일반적으로 제리 콤보는 초강력 사격으로 견제 > 앞무빙해서 평타 좀 치면서 스파크 돌진으로 상대 챔피언 CC기 포함 논타겟 1회성 회피 > 앞무빙 누킹 > 킬 만듬 이러한 메커니즘인데 후진입 포지션으로 제리를 할 때는 과충전 버프를 채우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탱커는 제드같은 WWR로 진입하는 암살자든 번개 방출을 사용해 과충전 버프를 받고 누킹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집중 공격 삼연발 투사체가 굉장히 강하기 떄문입니다.

궁을 켰을 때 마나 소모 없이 케이틀린 평타 이상의 사거리로 추가 마법 피해와 함께 카이팅이 가능한데, 심리전을 통해 맞추지 못해 놓치게 된다면 아무것도 못하는 상황이 오기 때문입니다.

 


 

제리 템빌드 삼위일체 제리, 철갑궁 제리 빌드로 나눠지는데 제리에게는 철갑궁이 더 안정적인 편입니다.

첫 템 도란의 검 시작은 동일하고, 불멸의 철갑궁 1코어, 2코어로 유령무희 또는 마법사의 최후, 유령무희를 구입 했을 때는 무한의 대검, 마법사의 최후를 구입 했을 때는 정수 약탈자를 구입하고 4코어 무한의 대검을 구입함.

 

제리 돌풍 빌드

돌풍 제리 쓸 때는 2코어 정수약탈자, 3코어 무한의 대검 구입하되 절정의 화살 구입 후 광전사의 군화를 구입하거나 돌풍 구입 후 신발 업그레이드를 꼭 해줘야 합니다.

 

제리 구인수 효율이나 도미닉 경의 인사 2코어 효율은 그다지 좋다고 평가할 수는 없지만 아직 연구가 많이 필요한 부분도 있고, 제리 히드라 빌드 또한 삼위일체 첫 아이템 구입 후 바로 구입해 궁극기를 키고 한타 했을 때 조금 더 광역으로 평타 딜을 넣는다는 부분이 있지만 공격속도 계수를 AP 피해를 주는 제리에게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폭풍 갈퀴를 구입해 공속을 보충하거나 치명타를 포기하고 2코어 고연포 또는 몰락한 왕의 검 아이템을 구입하는 빌드도 있는데, 무라마나 부여왕 카이사처럼 AP딜을 기반으로 사용하기에는 스킬 사거리가 굉장히 짧은 편이 있어 연구가 어느 정도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리 룬

 

제리 공격 속도에 계수가 붙어있다보니 핏빛 길 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철갑궁을 가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절대 죽지 않아야 되는 포지션 특성상 승전보나 과다 치유를 들었을 때 안정성은 어느 정도 있지만 마나가 부족합니다.

마나 소모량을 어느 정도 매꾸기 위해서 정수 약탈자를 감.

 

저는 철갑궁 빌드가 제리 템빌드의 정답으로 보여서 생명력 흡혈 제외하고 영감 룬을 사용했지만, 보조 룬은 취향이 큰 펴닙니다.

제리 피의맛 굶주린 사냥꾼도 나쁘지 않습니다.

 

제리 치명적 속도 룬에 관해서

제리 치속 삼위일체 루난 히드라 빌드보다 기민한 발놀림 룬 사용하는 게 안정성 부분에서 더 낫습니다.

애초에 Q스킬 누킹이 강력한 편이고, 공속 상승 버프로 데미지 상승 + 히드라 조금 더 많이 때리고 카이팅 난이도 쉬워지는 장점이 있지만 집중 공격 룬과 마찬가지로 크게 효율을 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아마 라이엇이 전체적인 승률이나 숙련도를 봐서 일정 기간동안 제리 상향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데, 한 일주일 지나면 아크샨처럼 챔피언에 대한 학습 속도가 빠른 유저들은 제리로 점수를 많이 올릴 것 같습니다.

 

대회에서 사용하기에는 어려워 보이고, 솔로랭크 최적화 챔피언으로 제리, 아크샨과 흡사한 느낌이 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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